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양구산채로 오천여평의 산마늘재배 오미산마늘(명이)농장 / 양구 강소농가 산마늘펜션

작지만강한농업

by 화천비타민나무 2016. 4. 11. 23:38

본문

반응형

양구오천여평의 산마늘재배 오미산마늘(명이)농장 / 양구 강소농가 산마늘펜션 / 산마늘장아찌 / 양구가볼만한곳

강원도 양구군 방산면 남밭길 196에 위치한 양구 오미산마늘(명이)농장의 분주한 4월의 봄날 풍경입니다.

4월의 벚꽃이 곳곳에서 화려하게 피어나는 날.. 양구 방산면에서는 산마늘. 일명 명이나물이 한창수확기에 접어들어서

이른 아침 부터 이곳 오미마을 어르신들께서 산마늘 수확하는 일을 도와주고 계시는 데요~ 산마늘은 삼겹살이나

고기 구워먹을때 이젠 없으면 서운한 쌈채소이죠~

양구 산마늘은 4월 15일부터 5월 15일까지 수확하는데요~ 산마늘 수확기간이 의외로 짧아서 부지런히 수확해야 해요!

산마늘 재배한지 14년째 되셨다고 하는데 5000여평의 산마늘 밭엔 초록이 가득한 산마늘이 봄의 햇살 밭고 무럭무럭 자라고 있더라구요

강원대학교와 농촌진흥청& 강원도농업기술원. 강원대학교 산채협력단 지정 산채재배 우수농가입니다.

명품산마늘농장이죠~

산마늘의 효능 및 산마늘요리는 인터넷 검색하면 다양하게 나오더라구요~

저는 주로 장아찌와. 산마늘 김치를 해서 먹는데요~ 이번주에는 7년전에 우리집에 심어놓은 산마늘로 빨리 투표끝내고 산마늘장아찌 만들어 봐야 겠어요~

선거날.. 우리집엔 간장 달이는 냄새로 가득하겠네요^^



산마늘이 제법 빠르게 성장한 4월입니다.

양구 방산면 오미리인데도~ 올해는 생각보다 산마늘 수확이 무척 빨라요~

철원춘천축협하나로마트에서도 양구 오미산마늘농장의 산마늘을 구입할수 있습니다.

마트에서도 인기가 좋아서 올해는  산마늘 수확하는게 무척 즐거우시데요^^

빨리 선거가 끝나야지... 선거운동시작하면서 매출이 약간.. 줄었다고 하시네요~

경제가 활발해져야 하는 시기인데.. 오히려...선거철에는 경기가 다소 불안정 한가봅니다.



오천여평이 한달이내 모두 판매된다고 하니 놀랄만 하죠^

산마늘장아찌 담그실 계획있으시면 빨리 구매하셔야 될것 같아요~

오미산마늘 농장에서도 산마늘장아찌제조 가공을 하니까 .. 혹시라도 산마늘장아찌 만들기 어려우시면 만든거 구입해서 드셔도 되겠죠


아침일찍부터 산마늘 수확이 한창이라... 아침에 일찍 출장을 떠났는데도

벌써 1kg 단위 50박스 다 만드셨더라구요~

축협마트로 판매예약된 물량 만드시느라 다른날 보다 더 바빠 보이셨어요^


산마늘 묶음으로 7개 정도가 1kg 정도 된다고 하네요~

양구 산채로 는 양구고유의 산채브랜드 입니다.


꼼꼼하게 포장된 양구 산마늘 박스~

산마늘과 산마늘 박스의 이미지가 잘 어울려요~


산마늘이 자라고 있는 재배지 바로 옆에 산마늘 펜션이 바로 농가민박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김정환대표님의 집인데요~

여름엔 집앞에 맑게 흐르는 계곡에서 물놀이도 바베큐장에서 바비큐도 할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요

오미리산마늘펜션~

아직은 나뭇잎에 새싹이 돋아나지 않았네요~

그만큼 산마늘은 산채중에서 가장 빨리 맛볼수있는 산채예요~



산마늘펜션 외부모습..

여름엔 두타연이나 백자 박물관 여행을 계획하시면 이곳 산마늘펜션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듯하네요~


마당에 바베큐장이 있고 바로 앞에는 계곡물이 흐르고 있어요~

두타연에서 흐르는 물이 이쪽으로 내려오는 거예요~

이곳에서 평화의 댐까지 거리가 멀지 않아서~ 우리집으로 바로 간다면... 평화의 댐쪽으로 가면되겠지만..

사무실인 춘천으로 가야 하니.. 양구시내로 다시 나가야 겠죠~

이번 출장에선... 방산면의 산마늘 농장을 들러 다시 팔랑리의 곰취와 곤달비. 오미자. 산마늘을 재배하는 농가도 들러야 했기에

다소 부지런히 움직였다.. 나름 뿌듯한 하루를 보냈죠^


새로 출고된 새차에 새로운 마음으로 포장된 산마늘을 싣고 계시는 김정환대표님^^


산마늘이 무척 깔끔하고 정갈하게 자라고 있어요~

산마늘은 구입후 흐르는 물에 세척후 바로 쌈싸먹거나.... 오래두고 먹기 위해서는 산마늘장아찌로 많이 만들어 놓죠~


보고만 있어도 뿌듯한 풍경입니다.

양구 오미산마늘 농장

김정환 대표님이 14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로 자란 명품 산마늘..

이렇게 재배하기 까지에는 무척이나 남다른 노력이 있었을 것이기에~

참고로 약간 재배방법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했더니.. 다른해보다.. 수확이 조금 빨라졌다고 하네요~

다른 지역보다 수확이 빨라서 판매도 조금더 잘 되었다고 해요~

완판하시면 좋겠습니다^


푸릇푸릇 싱그러움 가득 머금고 있는 명품 산마늘..

이왕이면 양구 오미산마늘로 구입하시면 어떨까요^

5월이 되면 양구에서 곰취축제를 하는데요~

그때 구입하시려면 아마 늦을듯 싶네요^~


산마늘은 재배년수에 따라서 잎의 장수가 달라집니다.

수확도 전체를 수확하는게 아니라 한잎한잎 따로 수확해야 해요~


봄철 산행시.. 산마늘(명이나물)과 닮은 독초...를 잘못 채취해서 먹었다가 큰일치루시는 분들 간혹 뉴스에서 듣는데요~

그런일 올해는 없었으면 좋겠네요~

이왕이면 긴가민가 하는거 보다는 정성껏 재배된 강원도 농산물 이용해주시면...아주 감사감사 하겠네요^


양구에 갔던날.. 마침.. 미세먼지 없이 아주 맑은 날이였어요^

며칠동안 미세먼지 나쁨...수준때문에.. 벚꽃나들이도 잘 못하신 분들 많았을텐데..

이곳 양구 방산면 오미리에는 날씨가 아주 화창하네요^


산마늘재배농장 어디를 가도 깔끔하시죠~

오천평 재배지 이곳 저곳을 가도 같은 풍경이네요~


가장 빨리 봄을 알려주는 산채~ 산마늘... 이런 초록색 보고만있어도 반갑다..


한장한장 수확한 고랑을 지나서 옆에 일하시는 아주머니들~

가까이로 가봅니다.


산마늘 수확할때 엉방(엉덩이방석)은 필수입니다.

안그러면.. 무릎이 완전 아프죠~

엉방은 최고의 개발상품인것 같아요~

저도 아주 자주 애용하는 상품이예요^


한고랑 한고랑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일하시는 모습이 즐거워보이시네요~

다음번에 가는 날은 막걸리라도 한병 사가지고 가야 할까봐요^^


어머님들 카메라 의식하신듯.. ㅎ

고개를 살짝 돌리시고 피하시고^

얼굴 안나와요^^^ 하니.. 웃으시네요^^


이정도 규모의 산마늘 재배농장은 처음 보는데요~

한동안 너무 많은 재배면적때문에~ 멘티농가라서..덩달아 걱정도 되었었는데요~

역시나..아주 잘 판매하고 계시더라구요~

여기저기서 주문이 쇄도 하신다고^^ 너무 행복해 하셔서 저도 기분 좋았어요^

선거 끝나면 평소대로 주문이 마구 마구 들어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지금은 산마늘 장아찌 만드는 계절입니다..

이쁘고 잘생긴 산마늘로 만들어보세요^^


양구산마늘로 강추^^

이곳 오미마을은 사람들의 방문이 많지 않은 곳으로서 차량통행도 별로 없는 아주 청정지역이에요~

어디서 재배되었는지도 무척 중요하죠^

올해 양구와 평창 산마늘 재배농가에서 두분다... 전보다 판매가 잘 된다고 하니 마음이 놓여요^



튼실한 산마늘의 자태..

요렇게 몇포기 화분에 심어 두어도 좋겠죠^


정확하게 한묶음씩 만들어 내시는 어머님들..

손이 저울이시더라구요~

어떻게 딱딱 맞추냐고 물으니.. 그저 허허 웃어주시더라구요~

손으로 딱 한줌 하면 맞다고 하시네요^^

그만큼 오랜 동안 산마늘 수확을 해본 경험이 있으셔서 그렇겠죠~


저울없이도 정확히 무게를 인식하시는 어르신들..

이분들이 바로 산마늘 수확의 고수이시네요~

아니 산마늘수확의 달인들 ^^

농촌의 살아있는 달인들입니다


한바구니 한바구니가 꽉 차면 바로 박스포장실로 이동해서 포장하시더라구요~

당일 수확한건 당일 택배 발송되는 시스템이예요^^

산마늘 수확하는 모습~

한잎한잎 솎아내는 달인들..

아마 내가 수확하면 모조리 뜯을텐데..

매번 우리집 채소 하우스에 가면 상추 뜯다가 가끔 엄마한테 혼나기도 하는데요

수확할때 산마늘의 생장도 생각하면서 수확해야 하기 때문에 잎이라고 다 따면 되는게 아니랍니다.

나머지 생장을 위해서 남겨야 할 잎의 개수가 있는 거거든요~

농사는 과학이고 예술이예요~~~


아마 산마늘 꽃이 필때도 장관일것 같아요~

양구오미마을 가는 길에 양구 백자박물관이 있어요~

양구 백자박물관이나 두타연 가시는길에 꼭 들러보세요~

저도 미루다 미루다 이번에 백자박물관 가볼수 있었네요~


산마늘 장아찌도 직접 만드시니... 지금이 가장 바쁜 시기인듯..조금 한가해질때.. 찾아뵈어야 겠어요^^

강원대학교 산채협력단에서 올해 팜파티도 계획하고 계시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산마늘 농장에서 하는 산마늘 팜파티... 다양한 산마늘 요리가 선보여질 것 같아요~


양구오미산마늘(명이나물) 농장

산마늘 구입 및 재배문의

010-5481-5438



양구산마늘(명이)농장

산마늘펜션

강원도 양구군 방산면 오미리 900

010-5481-5438

033-481-5438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