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광주맛집]광주광산구의 대표 먹거리 원조 3대째 대한명인 송정리 향토떡갈비

전라도2

by 화천비타민나무 2012. 7. 28. 00:30

본문

반응형

[광주맛집]광주광산구의 대표 먹거리 원조 3대째 대한명인 송정리 향토떡갈비

호남제일 도시인 광주 광역시는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 못지 않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보통 작은 도시에 없는 대형마트.백화점등이 구마다 들어서 있다.

이렇게 아쉬울것 업슨 조건이지만 광주 광역시 광산구 송정동에는 성실하고 꾸준하게

5일장이 열린다고 한다. 3일과 8일에 열리는 송정5일장 우리 화천이랑 같은 장날이다.

송정장은 나주와 장성을 잇는 황룡강의 선암 나루터에 있던 선암장이 모태다

1913년 호남선이 개통되고 송정리 역이 생기면서 오랜 역사의 장터가 역 근처로 옮겨와

송정장이 되었다.

예로부터 농산물 거래가활발했으며 한때 전남 서남부 지역의 중심상권이었다.

일제시대에는 가마니장.1990년대까지는 우시장으로도 유명했다.

전국에서도 몇 손가락 안에 꼽히는 명성을 유지했다고 전해진다.

한때 이용자의감소로 송정장은 침체 됐지만 광주광역시에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2001년 시장을 재 정비하고 2010년에는 한우직판장을 개설해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

 

광주 광역시에서 꼭 먹어봐야 하는 음식 다섯가지를 기억하자.

광주 한정식.오리탕.광주김치.무등산보리밥.송정떡갈비 등..

바로 광주 5미 이다.

이중 송정떡갈비는 송정장 옆.송정리 향토 떡갈비 거리가 따로 조성되어 있어 송정장을 찾았다면 쉽게 맛볼수 있다.

광주 광역시 별미집 지정 송정떡갈비

1976년 시작하여 3대째 이어가고 있는 송정리 향토 떡갈비 1호점으로 본점이다.

 

입구에 들어서기 전부터 떡갈비 굽는 냄새가 솔솔  식욕을 자극한다..

안먹으면 큰일이라도 날것 처럼 몸과 마음이 바빠집니다.

아주머니가 부끄러운듯 쑥쓰러운듯  떡갈비를 굽는 모습이 우리 엄마들의 모습인듯하여 정겹다..

 

대한민국명인의집 떡갈비명인으로 자리잡으신 이곳 송정떡갈비 택배도 된다하니..

그 유명세가 대단해 보인다.

방송에도 수차례 나오고..

그 명성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지 않으면 안될것이다.

한결같이 맛을 유지하고 명인의 자리를 이어가야 한다면.

나름대로 고집과 뚝심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본고장에서 먹는 떡갈비가 무척이나 궁금하고 기대되었다.

대한명인의 송정리 향토 떡갈비니까..

뼈국은 무한 리필..

이것때문에 이곳을 찾는 분드로 많다고 한다..

홍천숯불화로구이촌처럼.. 이곳도 차에서 내리면서 부터 냄새가 스멀스멀..

안먹고는 못배길 곳입니다. ㅎㅎ

 

 

떡갈비.. 1인당 두개씩..

떡갈비로 밥을 먹다보니..다른 반찬은 손이 갈수 없었다..

떡갈비 하나로 충분한 반찬과 메인요리가 될것 같은 생각..

그러므로. 나머지 찬은 궂이 많이 안내어주어도 될듯한데..

나만의 생각일까요?

 

무하 리필되는 뼈국입니다

매우 넉넉히 주는 바람에.. 다 못먹었지요~

식었다 하니 다시 리필해주시더라구요~

 

내가 먹은 송정떡갈비..

한우떡갈비가 아닌 그냥 떡갈비 입니다. 서민들이 즐겨 먹었다는 돈육과 한우를 곱게 다져서 만든 송정리 향토 떡갈비 이지요^

 

 

 

 한점 요렇게 먹어보고는 후딱 두덩어리 다 먹어버렸습니다 ㅎㅎㅎ

송정떡갈비는 처음 먹어봤지만..

너무나 유명한 탓에 뭐라 할말이..

많이들 다녀가셨으니까요~

항상 초심을 잃치 않는 그런 명인의 집으로 거듭나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내가 즐겨보는 1박 2일.. 주말 여행을 하면서 한주씩 밀려보고 있긴 하지만..

1박2일 멤버들도 다녀갔네요~

어머 그러고 보니. 현재 1박2일에서는 이수근씨만 남아 있네요~

에웅.. 모두다 요기 싸인에 있는 멤버들 있을때.. 즐거웠는데..

지금도 그닥 나쁘지 않지만.. 억지스러운 면이 있어 보여 아쉽습니다.

아마도 나만의 느낌이기를 바라는 거죠^

 

송정장에서 10분 이내 거리에는 용아 박용철 생가가 있다 용아 박용철 시인은 1930년대 김영랑.정지용과 함께

 활약하던 시이으로 생가가 잘 보존되어 있다.

설마 이거 보시구도 둘째 넷째주 월요일에 가시는건 아니겠죠~ ㅎㅎ

 

 

송정떡갈비

광주 광역시 광산구 송정2동 826-3 

 062-944-1439

 

장이 서는 날 : 3일 8일

주변관광지 : 무등산 옛길.국립5.18민주묘지.용아박용철생가.

문의 : 062-942-3011 광주광산구청

농경나눔터 7월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지영작가님의 글출처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