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천농촌체험나드리]이천농촌나드리가 추천하는 서경들마을의 특별한 두부만들기 체험

서울.경기

by 화천비타민나무 2014. 4. 21. 07:40

본문

반응형

[이천농촌체험나드리]이천농촌나드리가 추천하는 서경들마을의 특별한 두부만들기 체험

농촌에서 즐기는 오감만족 농촌체험 가족과 함께 할수 있어 좋습니다.

주말아침 이천의 농촌체험을 하기 위해 화천에서 이천으로나드리를 떠나 봅니다.

화천에서 이천까지는 그리 가까운 거리는 아니지만 농촌체험과 교육의 개념을 함께 결합한

농촌교육농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벤치마킹이 될듯하여 아이들과 함께 이천농촌나드리를했네요

(사)이천농촌나드리는 이천시 관내 5개 체험마을과 30여개 체험농가가 중심이 되어 결성된 (사)법인단체로

이천에 농촌체허을 하기 위해 방문하는 체험객들에게 즐겁고 신나는 농촌체험을 할수 있도록 프로그램홍보

마을및 농가안내.차량비 지원등을 하여 이천 농촌관광활성화와 농가소득 증진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단체이다.

 

 

이천농촌체험관광을 토대로 지역활성화와 농촌의 계절을 쉽게 체험하고 느낄수 있는 곳

이번 농촌나드리에서 추천해주시는 곳은 서경들마을입니다.

농촌체험과 체험객 도시와 농촌의 만남을 이루어주는 이천농촌관광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이천농나드리

그 기획의 아이템이나 목적이 맘에 듭니다. 화천에도 누군가가 적극적으로 추친해볼만한 일이죠~

아이들과 함께 하는 체험~ 직접 보고 만지고 느끼고~ 내가 만든 두부 내가 만든 청국장.내가 만든 꼬마메주.내가만든 다식~

내가 만들어서 더 맛있고 특별한 의미가 부여되는 체험시간입니다.

 

 

온천지에 꽃이 피는 계절 4월입니다.

이곳을 다녀온지도 벌써 일주일이 되었네요~

요즘은 뭐가 그리 바쁜지.. 부지깽이도 뛴다는 4월~5월이 될것만 같습니다.

아이들 손이라도 빌릴수 있다면 빌리고 싶은 바쁜 농촌생활이죠~

그래도 부지런히 달리고 달려 이천으로 약속시간에 맞추어 도착을 했습니다.

가장먼저 반겨주는 것이 바로 진한 핑크빛 꽃이네요~

 

 

올해는 벚꽃놀이도 마음의 여유가 없다보니..

지는 벚꽃을 더 자주 보게 되네요~

지난 밤 학교 끝나고 요리학원에 다니는 조카 녀석을 마중하러 갔다가

소양댐가는길 벚꽃길을 달려보고는

이렇게 벚꽃이 떨어지는 4월을 달려가고 있답니다.

한밤에 눈처럼 휘날리는 벚꽃을 보면서 내년엔 꼬옥 진해 군항제를 가보리라..다짐해 보았네요~

 

 

서경들마을입구에 만들어놓은 솟대~

이천인만큼 솟대도 도자기로 예쁘게 구워서 세워두었더라구요~

 

 

이천 농촌나드리 체험마을은 도니울마을. 부래미 마을 . 서경들마을 ,우무실마을. 자채방아마을로 5개마을이며

가장 많이 들었던 부래미 마을은 꼭 가보려고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는 곳이랍니다.

 

 

 

내가 농촌체험할곳은 경기도  모가면 서경리 진상미로 1178번길 25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서경리 325-8 번지에 위치해 있는 서경들마을이다.

넓은 들과 마을의 형세가 서남형이라 하여 옛부터 서경들이라 불리어온

서경들 마을은 전형적인 농촌의 풍요로운 모습을 담고 있으며 고도의 저수지 관리를 통해

임금님표 이천쌀을 생산하는 최적지라고 한다.  

20년 전통을 자랑하는 서경들 영농법인은 마을에서 직접 재배하는 고추와 콩으로 패스트푸드의

악영향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슬로우푸드를 대표하는 전통 장류를 생산.판매해오면서

소비자의 사랑과 폭넓은 인지도를 받고 있는 장류마을이다.

가을에는 떼지어 다니는 메뚜기를 잡을수 있고 .마을산 계곡에서 일급수에서만 사는 가재를 잡을수 있으며

옛 농촌의 청정함과 포근함을 아직까지 보존하며 이어나가고 있는 곳이다.

 

 

 

서경들마을의 체험프로그램은

마을에서 생산되는 콩을 사용한 메주와장을 만드는 장류체험과.

마을에서 생산되는 쌀을 사용한 전통주 만들기체험

그리고 나만의 술잔 만들기와 옥수수수확등 계절에 맞는 농사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전통놀이로는 연날리기와 투호. 제기차기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었다.

 

 

체험프로그램은 청국장.전통주.꼬마메주만들기. 두부만들기 등이 있는데

내가 해본 체험은 청국장만들기. 두부만들기 .꼬마메주만들기. 그리고 다식만들기등 4가지의 체험을 하루에 다 할수 있었다.

 

한창 발효 숙성중인 장독대도 볼수 있었다.

항아리만 보면 푸근해지면서 마음이 편안해지는 건 왜인지?

앞으로 내가 해야할일이기도 해서 관심이 더 가는 것 같다.

 

 

가족과 함께

엄마와 아이들이 함께 해서 더 즐거운 체험인듯

함께 가자고 아침부터 아들을 꼬셨는데..

이곳에 도착해서 엄마와 함께 한 아이들을 보니..

조금더 꼬셔서 데리고 올껄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조금 컸다고 안따라 다니는 녀석... ㅠㅠ

 

 

개구리의 한살이 ..

올챙이가 꼬물거리는 모습들이 아이들은 마냥 신기한가보다.

우리동네 개구리들도 이제 밤낮으로 울어댄다.

며칠후에 모내기 해 놓고 나면 밤에 잠못들정도로 울어대겠지..

 

 

도룡용 알과  개구리 알의 차이점..

자세히 보면 알수 있다. 

차이가 없는데요?

그럴리가요^ 분명 차이가 있답니다.  

 

 

가까이 가서 사진을 찍는데도 아이들에겐 올챙이가 너무 신기해서

나의 간섭도 신경쓰이지 않나봅니다.

녀석들... ㅎㅎ

 

 

본격적으로 두부만들기 체험을 하기로 했답니다.

가장 먼저 체험한건 두부만들기 체험..

아이들에게 콩이 어떻게 변신을 하는지 보여주는 첫번째 체험인데

모두 두부만들기에 완전 몰입하던데요~

 

 

콩에 단백질이 얼마나 함유되어 있는지. 간수의 역할은 무엇인지? 멧돌은 어느쪽으로 돌려야 하는지

콩은 얼마나 불려야 하는지..등등을 설명해주고 아이들에게 질문을 하면서 퀴즈형식으로 맞추면 선물도 주는데요

알차게 운영하시더라구요~

가만히 살펴보니.. 자격증이 여러개예요~

그리고 지역아카데미에서 컨설팅도 받으셨궁~

저도 지역아카데미에서 컨설팅 받기로 했거든요^

그리고 농어촌체험지도사 수료증도~

아이들과 함께 하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과 자격증 ~ 역시 대단하세요^^

 

 

 

아이들에게 하고 싶고 전해주고 싶은 농촌이야기가 많겠죠~

그 마음 알것 같아요~

 

 

두부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좋은 콩을 고르고 콩을 물에 불려서 멧돌로 갈고 콩물을 끓인다음 콩물을 걸러서 비지를 내고

다시 콩물만 잘 끓여서 간수를 붓고 몽글몽글 두부가 뭉쳐지기 시작하면  사각틀에 넣고 눌러주면 맛있는 두부가 만들어 지는거랍니다.

집에서 어릴때 부터 엄마가 해준 손두부를 먹었기 때문에 두부만들기는 익숙해져서 나에게는 새로운 경험은 아니었지만

이렇게 아이들이 하는 걸 보고 있으니..기분이 좋더라구요~

우리의 안전한 먹거리 아이들에겐 좋은 경험일 겁니다.

한사람씩 돌아가며 두부만드는 전과정의 체험을 직접 경험하게 해 보는게관건입니다.

멧돌을 돌려가며 콩이 하얗게 갈아져서 콩물이 나오는거에도 아이들은 마냥 신기하고 재미있어 하더라구요

순서를 기다리는 아이들~ 표정이 완전 진지하면서도 즐거워하는 모습이다.

 

손으로 만져보고 비지도 만들고

집에가서 내가 만든 두부 내가 만든 비지로 먹는 밥상은 어떤 기분일지?

하루종일 농촌체험을 하면서 느꼈던 이야기로 가족간의 대화가 이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재잘재잘 아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많아진다는건 좋은일일 테니까요~

 

 

 

 

끓는 콩물에 간수를 부으면서 콩이 몽글몽글 뭉쳐지는 모습을 관찰합니다.

농촌체험학습은 단순한 체험이 아닌 학습의 효과도 동반되죠~

자연과 벗하며 자연을 느끼고 자연스럽게 학습의 효과까지~

그래서 농촌은 살아있는 교육장이라고 생각되요~

 

 

몽글몽글해지면 두부틀에 넣고 눌러주면 두부가 완성되는데

이 순간이 아이들에겐 최고의 진지함을 선물합니다.

 

 

나의 두부는 어떤 모습이 될까?

어느 정도 누르고 있어야 두부가 맛있을까?

 

나도 하나 만들어 봅니다.

손으로 꾹 눌러 하나의 나만의 두부를 만들어 보는 순간~

직접 만들어서 먹어봤는데요~

양념간장을 만들어서 준비해 두었더라구요~

콩이 직접 농사지은거라 역시..맛이 좋습니다.

 

 

쨔잔~ 나만의 손두부 완성~

가족과 함께 신나는 체험학습..

자연에서 농촌과 함께 하면 살아 있는 교육과 이야기를 나눌수 있을겁니다.

 

http://www.2000green.com/village/village_sample.php?name=서경들마을

체험프로그램

장류체험.(청국장. 꼬마메주만들기. 두부만들기)전통주체험.농사체험.

주변관광지 : 테르메덴온천 어농성지. 마욱산. 용광사.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서경리 325-8

031-634-1089

 

(사)이천농촌나드리

경기도 이천시 부악로 38-52 이천농업기술센터

031-636-2723  /  070-7720-2725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