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와인만들기]내가 만든 와인 맛이 궁금해? 영천포도따서 바로 와인담기 체험 고도리와이너리

농촌교육.체험-귀농귀촌

by 화천비타민나무 2012. 10. 23. 15:22

본문

반응형

포도 수확에서 와인만들기까지 그리고 만들어진 와인시음기.

영천 고도리 와이너리에서 모두 할수있는 체험입니다.

영천에는 포도를 재배하는 곳도 많고 소규모 와이너리가

열개이상된다고 하네요~

그중  와인만들기 체험과 포도따기 체험이 한창인

영천의 고도리 와이너리에 갔습니다.

MBA  포도품종이외에 다양한 포도 품종을 재배하면서

와이너리까지 운영하고 계시더라구요~

영천하면 포도이고  포도 하면 영천인데..

우리나라의 다른지역 포도 수확이 거의 끝날때 쯔음에 영천에선

와인 수확을 한답니다.

예전에 주류학을 잠시 공부했던 터라..와이을 정말 좋아하고

사랑하는 편이랍니다. 월간지 와인잡지도 좀..구독해봤구..

아....그때.. 이것저것 풍월좀 읊었었는데..

이젠 와인.. 까마득하네요^^

그래도 와인을 보는 순간.. 음..기분이 좋아집니다..

 

레드와인과 화이트 와인.. 영천의 고도리 와이너리에서 생산된 와인은..

현실적이라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가격이나 맛.. 대중화가 가능할것 같은 예감.

우리나라에서 와인..하면? 일단 가격도높고..아직 많은 양의 와인 생산이 안되는 형편이라서.

가격적인 부담도 있고..

맛도.. 해마다 정말..편차가 너무 심하죠~

그리고 무엇보다.. 가당하는 와인에 대해서는..

스윗을 좋아하는 분들은 좋아하시지만..저는 드라이한 걸 좋아하는 편이라서요~

일단.. 가당을 안하는 와인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고도리 와이너리에선..고도리를 치면 안된답니다..ㅎㅎ

해설사님이 유쾌하게 던져주시는 농담한마디............

에잉..썰렁해요^^ ㅎ

마을 이름이 고도리..

지명이 참 특이하긴 하죠^

 

직접 와인을 만들기 위해서 포도를 수확해야 하는데요~

와이너리와 가까운 곳에 포도밭이 있어서 잠시 걸어나가 포도밭으로 향햐면 된답니다.

포도를 따는 와중에.. 포도를 더 많이 먹은것 같아요^

하얀 분이 가득한 포도한송이..

꽤 크고 탐스럽죠^

영천의 포도는 정말..달콤.. 그 절정에 있습니다.

 

커다란 포도송이 잘익은것을 골라 먹기도 하고 와인을 담그기도 할겁니다.

주인아저씨.. 맘껏 따라고 하시네요~

정말 넉넉하신 분인듯해요^^

인심도 후하시구요^^

이렇게 세송이에서 네송이정도 따니 푸른 바가지에 한가득..

삼사키로 정도 된답니다.

와인을 만들고도싶고..포도밭을 떠나기 싫고..

마음이 우왕좌왕 ㅎㅎ

 

포도밭에도 가을이 성큼 내려앉았죠~

여기도 겨울 채비를 해야하겠죠~

와인을 만들기 위해서 재배하는 거라..특별히 약을 많이 안한다고 합니다.

무농약..

그냥 직접 밭에서 수확해서 바로 먹어도 될정도~

아마 먹은 양도 무시 못할거에요^

 

 

 

 나만의 와인 만들기 체험을 해볼까요^^

와인만드는 방법

 

1. 제경.파쇄 : 밭에서 따온 잘익은 포도 알맹이 하나 하나 따서 용기에 담고 소느로 잘 터뜨려 줍니다.

2. 과당 : 내가 원하는 알콜 도수를 내기 위해 설탕을 첨가하여 당도를 맞춘다.

(100-목적당도) ÷ (목적당도 - 현재당도)

이곳 영천고도리와이너리의 포도 당도가 보통 25브릭스이상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참고로 저는 가당을 안했습니다.

스윗와인을 원하는 분들은 조금 가당을 하시기도 하죠~

3. 살균 : 아황산염(So2) 첨가 (100mg/ℓ)

4. 효모의 투입 : 살균후 4시간이 경과 후 포도 5kg 기준으로 효모 1g을 넣는다.

5. 1차 발효 : 용기에서 약 15일동안 하루 2번 정도 뒤집어 주기 하면서

뚜껑을 헐렁하게 해 둔다.발효 온도는 20.25도 정도

6. 착즙 : 포도 껍질과 포도즙을 소쿠리에 바쳐 거른다.

7. 앙금분리 및 2차 발효 : 약 한달동안 2차 발효하면서 용기 밑에 가라앉은 앙금을 두세차례 얇은 천으로 잘 걸러 낸다.

이때 온도는 15도 정도

8. 여과 : 와인이 깨끗하다면 여과기를 거치지 않아도 무방하다.

9. 병입 : 물기가 없는 깨끗한 병에 가득 담아 마개를 꽉 막아 온도 15도 정도의 서늘한 곳에 뉘어서 보관후

한두달 지난후 마시면 됩니다.

 

영천 고도리 와이너리 대표 최봉학 (010-3514-6470)

와인을 집에서 거를때 맑게 거르고 싶다면..커피 종이필터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집에 도착해서 하루 두번..잘 저어 주고 있습니다.

거품이 봉글봉글.. 잘 익어가고 있는 모습 보이시죠^

와인 익어서 걸러 마실때쯔음..오실분? 손^^ㅎ

 

와인 만들기 체험을 하고나서 포도껍데기 멀리 뱉기게임을 진행후.. 고도리 와이너리 에서..

고도리와이너리의 와인을 시음했답니다.

로제.화이트.레드.

각각의 특징이 고스란히 잘 담겨있는 와인이더라구요^

 

 

화이트 와인을 잔에 따르고 있는데요^

탄산 가득한 스파클링처럼 보이네요^ ㅎ

 

 

디켄더에 담겨진 레드와인 맛이 좋았답니다.

로제와인도 깔끔하구요~

포도의 향이 그대로 살아있는듯했답니다.

고도리 와이너리.. 최봉학 대표님.. 해외에서 와이너리 공부도 하고 오셨더라구요^

대단하신 분입니다.

난.. 자신없어 못했는뎅..

 

 

포도껍데기 멀리 뱉기에서 일등하신 분께는 고도리 와인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아웅..아까비..

저는 이등을 했네요^

조금더 열심히 해볼껄..

학교댕길때..껌좀더 열심히 씹고.. 침좀 더 뱉고 다닐걸 그랬나봐요^ ㅎㅎ

 

 

고도리 와이너리의 와인 가격표입니다.

저렴한 편입니다. 국내와인으로는..

맛도 품질도.. 저는..느낌이 좋았답니다.

 고도리 와이너리

최봉학

경북영천시 고경면 고도리 494-3

054-335-3174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